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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ics] Magics 마킹(Marking)을 배워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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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킹(Marking)은 무엇이고 왜 해야 하는가?


기본적으로 어떠한 빈칸을 채운다 라는 의미로 마킹이라는 단어를 쓰지만 

매직스에서의 마킹은 패싯데이터인 삼각형을 선택한다 라는 개념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이 마킹의 숙련도에 따라 편집, 픽싱, 서포트 등의 작업이 편해지고 빨라집니다. 

특히 서포트 작업을 할때 마킹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입니다.


마킹은 매직스에서 빠른 이해와 숙련을 요구하는 도구입니다. 

마킹만 제대로 숙지하면 매직스의 3분의1을 다 배웠다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익숙해 지시면 좋습니다. 

마킹이라는 개념은 Mesh데이터를 편집하는 3D 툴 이라면 대부분 있는 기능으로 Selection과 관련이 있습니다.


파트에 어떠한 작업을할 때 마킹이 되어있지 않으면 작업이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픽싱, 원하는 위치에 Holl, 돌출, 서포트 등 수정기능을 필요로할 때 마킹을 해야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mark-unmark.jpg

 

매직스에 STL 데이터를 불러오면 기본적으로 파트는 회색입니다. 

이 회색 파트에 마킹을 하면 연두색으로 마킹된 지역이 표시됩니다. 

보통 패싯(삼각형) 기준으로 마킹되며 마킹을 하면 저 녹색 지역에 원하는 편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만큼 매직스에서의 마킹은 중요합니다. 다른 툴은 셀렉트 라는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마킹과 셀렉트 같은 뜻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marking-netfabb.jpg

 * Autodesk사에서 출시한 Netfabb의 패싯데이터 선택 화면

 

 

 ▷ 마킹(Marking) 툴바(Toolbar)

Marking-toolbar.jpg

 매직스는 마킹툴바가 별도 창으로 존재하며 이 창은 리본메뉴바 밑 왼쪽 오른쪽등 원하는 위치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자주 사용된다는 의미입니다. 

마킹 툴바의 기능들은 다소 복잡해보이지만 아이콘의 의미를 알고나면 별로 복잡하지 않습니다. 

 

black-arrow.jpg white-arrow.jpg

우선 위 2개를 살펴보면 검정색 화살표와 흰색 연필모양을 볼 수 있습니다.

검정색 화살표가 붙어있는 아이콘은 파트의 패싯데이터를 직접 선택 하는 마킹아이콘 들이고

흰색 연필이 붙어있는 아이콘은 파트의 패싯데이터를  직접 선택하는것이 아닌 범위를 지정하여 

그 범위안에 들어오는 삼각형을 마킹합니다.

 

 

* 이것만은 꼭 알아두세요

직접 선택 마킹 - 마킹은 기본적으로 선택했던곳을 다시 선택하면 선택 취소가 됩니다.

범위선택 - CTRL키를 누르고 마킹하면 현재화면에서 보이지 않는 뒷 부분까지 선택 됩니다.

범위선택 - SHIFT키를 누르고 마킹하면 영역 선택 마킹했던 부분을 취소 합니다.

범위선택 - CTRL+SHIFT를 함께 누르고 범위 지정하면 지정된부분에 모든 부분의 마킹이 취소됩니다.

 

아이콘을 차례대로 살펴 보겠습니다.

먼저 읽어 보신 후 맨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Marking-toolbar-1.jpg

- 가장 기본적인 마킹 기능들입니다. 

파트의 삼각형을 직접 선택해서 마킹합니다. 차례대로 설명드리면 그림과 같이 

첫번째는 삼각형을 한개만 선택 하는것이고, 

두번째는 평면을 선택, 

세번째는 파트의 면을 선택 합니다. 

네번째는 쉘마킹이고 보통 1개의 쉘을 선택한다라는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Marking-toolbar-2.jpg

- 범위를 지정하는 마킹 기능입니다. 

파트의 삼각형을 직접 선택하는것이 아닌 보이는 영역을 범위로 지정하거나, 

그리거나, 그어서 그 경로상에 있는 삼각형이 선택이 되는 범위 지정형 마킹입니다. 

첫번째는 지정된 사각형 안에 닿거나 안에 있는 삼각형은 전부 선택됩니다. 

두번째 아이콘은 범위를 직접 그리는 형식의 마킹 방법입니다.  

마찬가지로 그린 범위내에 닿거나 안에 있는 삼각형은 전부 선택됩니다. 

마지막은 브러쉬 마킹인데 서포트 작업을 할때 가장 많이 사용 하는 마킹툴이고 보다 정밀한 마킹을 요구할때 자주쓰는 기능입니다. 

 

Marking-toolbar-3.jpg

- 위 아이콘은 녹색 바탕에 잘게 쪼개져 있습니다. 

이것은 re-mesh 마킹 툴입니다. 

원하는 범위를 지정하면 그 범위에 딱 맞게 삼각형을 재구성하여 지정된 범위만 마킹이되는 원리입니다. 

각가의 기능에 대해선 따로 설명을 드리지 않겠습니다. 

한번씩 해보면 어떤 기능들인지 알 수 있습니다.

 

Marking-toolbar-4.jpg

- 이 마킹 기능은 파트를 뜻하는 흰색박스에 검정색 화살표가 있는걸로 봐서는 

파트를 선택해서 하는 마킹툴 인것 같네요. 자주 쓰지는 않습니다.

첫번째 아이콘은 수평인 면을 다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두번쨰는 당연히 수직인 면을 다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세번째는 한 파트에 컬러별로 같은 색상인 부분을 한번에 선택한다는 기능입니다.  

4~6번째는 저도 잘쓰지 않아서 직접 해보면서 익혀야 하는 기능입니다. 

 

Marking-toolbar-5.jpg

- 이번 아이콘은 삼각형 모양으로 되어있는걸로 보아 파트가 아닌 

파트의 패싯데이터인 삼각형을 핸들링하는 기능들인걸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킹을 하면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첫번째 기능은 Unmake All 기능으로 단축키는 F8 입니다. 

선택되있는 모든 마킹을 취소한다는 뜻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Magic에서 마킹은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선택을 취소하는 행위를 하기전까지는 마킹이 계속 유지됩니다. 

한번에 마킹을 지울때 사용합니다.


두번째는 Shrink Selection기능으로 선택된 삼각형들이 점점 축소되는 마킹 기능입니다.

세번째는 Expand Selection기능으로 선택된 삼각형을 기준으로 점점 확대되는 마킹 기능입니다.

네번째는 Invert Marked기능으로 선택된 삼각형과 반전마킹 하는 기능입니다.

 

 

Marking-toolbar-6.jpg

- 이번에도 파트의 패싯데이터는 삼각형을 핸들링 하는 기능이며 마킹을 해야 활성화 됩니다. 

첫번째는 삼각형을 지우는 아이콘입니다. 

(이때 지우게 되면 노란색 테두리가 활성화 되는데 매직스에서는 이를 베드 엣지 라고 표현 합니다. - 픽싱시간에 자세히..)

두번째는 파트에서 마킹된 삼각형을 분리하고 분리된 부분이 새로운 파트로 등록 되는 기능입니다.

세번째는 파트에서 마킹된 삼각형을 복사해서 새로운 파트로 만드는 기능입니다.

네번째는 설정된 공차로 삼각형을 마킹하는 기능입니다. 

 

Marking-toolbar-7.jpg

이번에는 삼각형에 눈 모양이 붙어 있는걸로 보아 show/hide 기능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마킹을 해야 활성화 됩니다. 


첫번째는 마킹된 삼각형을 숨기는 기능입니다. 

두번째는 숨긴 삼각형과 반전시켜서 보는 기능입니다. 숨겨진 삼각형이 없어도 작동 합니다. 

세번째는 숨겨진 삼각형을 모두 보이게 하는 기능입니다.

데번째는 마킹구역의 테두리(Border)를 보고 켜는 기능입니다. 

 

 

아래는 영상 입니다.  마킹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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