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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ics #01 Magics에서 다루는 파일 포맷
작성자 MERAIN
작성일 21-11-04 17:40
조회수 1,493

본문

Magics에서 다루는 파일 형식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Magics의 데이터 변환은 MatConvert라는 별도의 모듈이 수행합니다.  

솔리드데이터 또는 메시데이터 (이하 줄여서 "3D데이터")를 불러올때 

MatConvert를 통해 변환되어 패싯(Facet)데이터로 이루어진 STL데이터를 Magics로 넘겨줍니다. 


사용자는 솔리드 또는 폴리곤데이터를 Magics에서 바로 불러올 때 결국 패싯 데이터로 이루어진 형상의 외형

정보만 담긴 STL포맷으로 변환되어 Magics로 로딩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STL데이터를 바로 불러올경우엔

Convert(변환)이 이루어지지 않고 바로 불러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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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gics 설치 시 MatConvert 가 별도로 설치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 Magics에서 바로 Import가 가능한 파일 포맷들 

  • Native format of Rhinoceros. Versions up to 5.0 are supported.
  • Versions up to 4.24 are supported.
  • Versions from R7 to V5-6R2016 are supported.
  • Versions from R2010x to R2016x are supported.
  • Versions up to 10 are supported.
  • Versions from Pro/E 2000 to Creo 3.0 are supported.
  • Standard ACIS Text (SAT) files of versions up to 2016 1.0 are supported.
  • Supports versions up to Solidworks 2017.
  • Versions AP 214 and AP 203 are supported.
  • Versions from Unigraphics V15 to NX 11 are supported.
  • Autodesk Inventor format, versions from 9 to 2016 are supported.
  • Only 3DFACE entities are imported.
  • Versions up to 2017.1.0 is supported.
  • Versions up to 1.5 is supported.
  • Native format of Google SketchUp. Versions up to 2017 are supported.
  • VRML 1.0 and 97 are supported.

Magcis에서는 이렇게 다양한 3D 데이터를 불러와 3D프린팅 까지의 과정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입니다.

Import 시킬때 주의할 점은 CAD데이터를 바로 불러올 경우 반드시 픽싱(Fixing)단계를 거처야 한다는 점입니다. 


오류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CAD단계에서 정확한 치수와 공차를 적용하고 STL로 Export 시키고 다시

Magics에서 Import시키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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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샘플 데이터로 UG-NX에서 작업을 했으며 인벤터 월드컵에 나왔던 모델링 데이터 입니다. 

 

* MatConvert 실행창 

Magics는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다양한 CAD 파일 포맷 규격들을 바로 불러 올 수 있습니다.

STL은 Convert를 거치지 않고 로딩이 되지만 그외 파일들은 MatConvert에 의해서 임포트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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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창은 STL데이터 외 다른 데이터를 불러올 경우에만 뜨는 MatConvert실행 창 입니다. 

여기서는 파일을 패싯(Facet)데이터인 STL로 변환 하면서 어떤 작업을 수행할건지 체크를 해서 바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간단한 Fixing도 가능합니다.  



 * UG-NX에서 STL로 내보낸 후 Magics에서 바로 로딩했을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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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아래 비교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STL은 기본적으로 색상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Magics에서 변환할때 색상정보를 가져와 STL의 패싯 데이터에 그 색상정보를 입힌것입니다.


그리고 캐드데이터를 바로 불러올 경우 겹친삼각형과 교차된 삼각형이 발생할확률이 높습니다.

3D프린팅을 하는데 있어서 큰 변수는 아니지만 슬라이싱 단계에서 오류를 일으킬수도 있고

형상 자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Fixing은 완벽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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